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질병.행동

강아지 몸에 혹이? 강아지 지방종 확인법

강아지 목욕을 시키거나 털을 빗다보면 작은 혹이 만져질 때가 있죠.
일단 혹이 생기면 겁부터 덜컥나는데 보통 지방종인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강아지 혹은 양성 / 악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양성종양 종류에는 유두증, 선종, 지방종 등이 있고, 
악성종양 종류에는 편평상피암, 선암, 골육종, 림프관육종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 생명에 위협을 주지 않지만 흔하게 나타나는 지방종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강아지 지방종

지방종이란?

말 그대로 지방조직으로 이뤄진 혹형태의 양성종양으로 피부병의 일종입니다.
비만인 강아지나 노령견에게 많이 발견되며 흔한 질병이나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강아지 지방종은 대부분 통증이 없고, 피부표면 어디서든 자랄 수 있습니다.

지방종은 양성종양?

강아지 지방종은 대부분 양성종양일 확률이 높으며 강아지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만 발생부위가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통증이 있다면 수술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양성일 확률이 높다해도 간혹 악성도 있기때문에 피부표면에 혹이 생기게 된다면 내원해서 정확하게 검진받는게 좋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확인법

지방종은 만져봤을때 딱딱하기 보다 말랑한 느낌을 줍니다.
다른 증상은 동반하지 않고 자라는 속도가 엄청 느리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위치는 배, 몸통, 다리 등 정해진곳이 아닌 여러곳에 동시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지방종이 자유롭게 이동하기도 한다고합니다.

지방종 생기는 이유

강아지 지방종의 가장 큰 원인은 비만과 노화입니다. 비만인 강아지는 유의해야합니다.
나이가 많은 노견에게는 자주 발생하며 자연스러운 질환입니다. 
노견은 수술하기 부담스럽기 때문에 꼭 수의사와 상의후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치료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강아지 생활에 불편을 주지 않으면 특별히 치료하지 않고
지켜볼 수 있습니다. 크기가 커져 생활이 불편하다면 수술을 통해 제거 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예방

강아지 지방종은 노견에게 자주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질환이기 때문에 
특별히 예방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비만견일 경우 체중관리에 신경 써주는게 좋으며, 
강아지를 쓰다듬을때나 목욕시킬때 강아지의 상태를 살펴주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습니다.